나는 내가 떡잎마을 아이라고 생각했다.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 무인편이나 적녹청 게임에 대한 각별한 감상은 없다고 생각했다.

아빠가 사주신 DVD로 처음 포켓몬 애니메이션을 '정주행'했을 땐 무인편이 지나가자마자 AG에 꽂혀서 무인편 같은 건 바로 잊어버렸었고, 적녹청은 내 세대와 기기 자체가 한참 떨어져있어서 파이어레드로만 경험했었다. 파이어레드는… 일곱섬에서 막힌 채로 카트리지를 잃어버렸다. (이건 좀 다른 주제의 이야기라서 짧게만 이야기지만, 그 시절의 나는 정말 물건 등을 잘 잃어버렸다.)

 

다만 관동지방에서 기억에 남는 것이 없는 건 아니다.

나인테일은 관동지방 포켓몬이다. 범용 아이디로 쓰고 있는 lacoco4의 lacoco는 무인편 232화에 등장한 나인테일의 이름을 잘못 받아적은 스펠링이다. 그리고 고스트, 에스퍼 포켓몬이랑 초련을 좋아하게 된 것도 무인편 노랑시티편을 보고서부터였다.

 

그래도 애니메이션에 관한 한 나는 호연지방 사람에 더 가까웠고… 반짝이는 눈으로 하루카의 콘테스트를 보고 나서 DVD를 껐더니 포켓몬스터 디아루가·펄기아 정발 광고를 하고 있었다.

그런 게임이 나온다는 것은 북미 포켓몬 공식 사이트나 잡지 등 기타 매체를 통해 알고 있기는 했다. (나는 포켓몬코리아보다 포켓몬 닷컴을 먼저 접했다.) 마그마번이랑 에레키블, 로즈레이드같은 못생긴 진화형들이 나온다는 인상이었다. 특히 그때의 나는 슈우의 로젤리아를 사랑했던 만큼 로즈레이드에 대한 불만이 몹시 컸다.

그런데 먼 나라 이야기였을 땐 불만만 있었는데, 우리나라 TV 광고로 보니까 이게 진짜 발매되는 게임이라는 실감이 났다. 나는 닌텐독스의 팬이었다. 닌텐도 게임으로 즐기는 포켓몬이라니, 기대가 컸다. 마그마번, 에레키블, 로즈레이드의 못생김 같은 건 바로 잊어버렸다. 

다음 주말, 바로 할머니와 함께 신세계 백화점으로 달려갔지만 아직 발매되지 않았다는 답이 돌아왔다.

얼마 후에 다시 신세계를 방문했고, 내 손 안에는 내 첫 포켓몬 카트리지, 〈포켓몬스터 디아루가〉가 들어왔다.

 

바로 플레이를 시작했다. 그때의 나는… 설명서를 읽지 않고 닥돌했더니 리포트 쓰는 방법을 몰라서 강석까지 깨놓고서 한번 리셋했다. 그리고 팽도리를 골랐고 (처음엔 불꽃숭이를 골랐던 것 같기도 한데, 기억이 안 난다.) 강석과 배틀했고 유채와 배틀했고, 유채와의 배틀에서 로즈레이드의 매지컬리프를 맞고 패배한 뒤 못생겼다고 생각했던 로즈레이드의 강함에 반해서 꼬몽울을 잡았고, 사천왕 오엽까지 깨고 나서야 세레비넷에서 로젤리아는 돌진화라는 걸 알게 되어서 난천과 배틀하기 전에 드디어 염원하던 로즈레이드를 손에 넣을 수 있었다. 또… 포켓몬코리아를 알게 되었고 2차 포켓몬 배포 이벤트 이후 대부분의 배포 이벤트에 참여했으며…… 뭐 이런 이야기를 하고자 했던 건 아니니까 이쯤에서 줄인다.

 

아무튼 내 '어린 시절'에 발매되었던 게임은 포켓몬스터 DP였고, 내가 제일 좋아했던 애니메이션 시리즈는 AG였으며, 더빙판이 방영중이어서 학교 아이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곤 했던 시리즈도 역시 DP였다. 애들은 구시대적 히로인인 이슬이를 싫어했고 봄이에게는 관심이 없었으며 털털한 성격의 빛나를 좋아했고, 봄이를 가장 사랑하고 이슬이를 아꼈던 나는 반발심리로 빛나를 싫어했다. 팽도리는 빛나의 포켓몬이어서 싫어한 건 아니고 그냥 짜증나서 싫어했다.

 

왠지 DP에 대한 추억을 늘어놓는 것처럼 되었는데 사실 그러려고 쓰는 글은 아니다.

하고 싶었던 말은, 내가 떡잎마을에서 나고 자란 아이라는 것이다.

원래 태어날지 말지 같은 건 스스로 결정하는 게 아니고, 태어날 시대도 출신지도 마음대로 고를 수 없는 법이다.

마그마번이 잘생겼든 못생겼든, 빛나가 좋건 싫건, 2000년에 태어난 나는 자의와 상관없이 떡잎마을 출신이다.

 


 

 

이 우주에서 태어난 인간이란 무릇 자신의 근본을 찾아 우주의 기원을 궁금해하기 마련이다. 물리적으로 태어난 곳이 근본이라고만은 할 수 없다. 서울 토박이도 근본을 찾아 예루살렘으로 성지순례 가기도 한다. 북미에서 태어나 북미에서 자란 오타쿠가 근본을 찾아 아키하바라로 가기도 하고.

 

내 생각에는, 그래서 포켓몬 월드에서 태어난 사람은 언젠가 관동지방에 끌리게 되는 것 같다.

관동지방으로 돌아가고 싶어지고, 관동지방을 더 잘 알고 싶어진다.

타지리 사토시가, 슈도 타케시가 궁금해진다. 지금까지도 밝혀지지 않은 뮤의 비밀, 포켓몬스터 환상의 최종화 플롯 같은 것에 어쩐지 삶의 진리가 나타나있을 것만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을 울린 범프 오브 치킨의 〈아카시아〉 PV(통칭 '갓챠')는 아이들이 선로 위를 걷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적녹청에서 주인공의 방에 있는 TV로 감상할 수 있는〈스탠 바이 미〉는 무인편 포케애니 시리즈 구성 담당인 슈도 타케시가 최초에 시리즈를 구상할 때 참고한 작품이기도 하다.

편애라고 아무리 지적받아도 관동지방 포켓몬의 강화폼이나 1세대 게임이나 영화의 리메이크가 계속해서 나오는 것도, 어쩌면 포켓몬에 깊게 관여하는 사람일수록 관동의 부름 같은 것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3년 전 극장판 포켓몬스터〈너로 정했다!〉에 빠졌고, 최근 슈도 타케시의 포켓몬스터 관련 칼럼을 일독하고서 2년 전 조금 하다 말았던 렛츠고 이브이의 플레이를 다시 시작했다.

간만에 렛츠고를 켰더니, 주인공이 마티스의 사인을 가지고 있었다. 이 '마티스의 사인', 분명히 울트라 썬문의 주인공 방에 있었던 물건이었다. 조금 진행했더니 갈색시티 항구에서 말리화를 만날 수 있었다.

 

고향이, 가장 소중한 추억의 장소가, 가장 격렬한 모험의 장소가 신오지방이든 알로라지방이든 상관없다. 포켓몬스터의 세계에 남아있는 한, 언젠가는 관동지방으로 향하게 될 것이다. 그쯤되면 충분히 블루시티의 동굴에 들어갈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그곳에서 뮤츠를 만나서, 나는 무언가 알게 된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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